사과(사과, 학명: Malus domestica, Malus pumila)는 장미과 사과속의 낙엽교목, 또는 그 열매를 말합니다. 식물학상으로는 서양 사과라고 부릅니다. 봄, 흰색 또는 연분홍 꽃이 핍니다. 사람과의 관계는 오래되어 기원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보이며 16세기 이후 구미에서 생산이 활발해집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품종은 수천개 이상이라고 하며 영양가 높은 과실은 생식되는 것 외에 가공해 사과주, 잼, 쥬스, 과자의 재료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서양미술, 특히 회화에서는 모티브로 예로부터 자주 취급됩니다.
명칭의 유래
서양사과의 표준식물학명은 Malus domestica 라고 해요. 재배종에는 Malus domestica Borkh. 라는 학명이 있습니다. 주로 재배종이 여러 야생종의 잡종이라는 입장에서 사용됩니다.
식물학상의 특징
원산지는 아시아 서부라고 하며 북부 코카서스 지방이 유력합니다. 사과는 7500개가 넘는 품종이 재배되며 아한대, 아열대 및 온대에서 재배 가능합니다.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열대에서의 재배는 어렵습니다. 사과나무는 낙엽교목으로 일본의 재배종을 방임 재배하면 높이가 8미터나 됩니다. 화기는 늦봄 무렵(4-5월)이며, 흰 오판화가 개화합니다. 품종에 따라 제각각이나, 8-11월에 걸쳐 과실이 여물어 수확됩니다.
사과의 열매는 지름이 약 3 - 15 센티미터 (cm), 무게는 약 35 - 1000 그램 (g)입니다.겉껍질은 빨강이나 연두색 또는 노랑색을 띄고 있습니다. 익으면 헵타코산을 함유한 납상 분비물로 덮이게 됩니다. 과육은 담황색부터 흰색의 품종이 많습니다 .겉껍질 근처 등 과육이 빨강에서 분홍색으로 변하는 적육 계열의 품종도 있습니다. 이전, 이러한 적육계의 품종은 떫은 맛이 강해 생식에 적합하지 않았지만, 2010년대가 되면서 생식으로도 맛있는 적육계가 품종 개량에 의해 잇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사과꿀은 비중이 크기 때문에 물에 넣으면 가라앉습니다. 열매의 다른 부분은 비중이 작기 때문에 물에 떠요.
사과의 역사
스위스 지방의 원주민으로 불리는 호서민족의 유적에서는 사과 화석이 발견되었으며, 추정 4000년 전에는 사과가 재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럽에 퍼진 사과는, 16세기부터 17세기경에 걸쳐 유럽 중부 이북 각지에서 재배가 번성해, 19세기 중엽에는 영국이 대산지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17세기 전반 유럽에서 온 이주민에 의해 신종 개발과 변화 발견 등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후,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과의 재배법
사과에 한정하지 않고 상품가치가 높은 과실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개화 직전부터 개화 시기에 우위인 꽃을 남기는 「꽃따기」, 결실 후 30일 정도를 기준으로 열매를 솎아내는「적과」작업이 필요합니다. 사과에는 과실에 자루를 거는 유대 재배와 뿌리지 않는 배낭 재배가 있습니다. 주머니가 햇볕을 많이 받아 당도도 오르지만, 등나무 등의 일부 품종은 과실의 색을 선명하게 해 상품 가치를 올리기 위해 주머니 재배를 실시합니다. 또한 유대 재배는 저장성이 향상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녹 방지를 위해서는 차광도가 약한 주머니를 사용하고, 착색 향상을 위해서는 차광도가 강한 신문지나 이중 주머니 등을 사용합니다. 이름 머리에 '산'자가 붙어 있는 사과는 무봉지로 재배된 것으로, 보기에는 나쁘지만 달콤하고 맛있는 사과가 수확됩니다. 착색에는 태양광이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일의 햇볕을 잘 받도록 하기 위해 적엽 및 옥회(착색 상태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 나무 위의 과실을 회전시키는 것), 태양광을 반사시키기 위한 시트 부설 등이 행해집니다. 이러한 작업은 농가에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착색 촉진제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착색계라고 부르는 색이 들어간 우수한 선발 아종입니다. 작업을 줄여야 하는 경우 '잎을 따지 않고 사과'는 따지 않습니다. 수형은 왜성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엔 꽃가루를 매개로 하는 곤충의 감소로 인해 인력에 의한 인공수분도 널리 행해지고 있습니다. 적화의 생력화를 목적으로 포름산칼슘제를 살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기 재배법에서 미관을 위해 하는 작업이 400시간에 이르기도 하지만 일손이 부족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의식이 과도한 외관 중시에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멈추려는 시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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